12.3(화).24 호14:1-9 <조건없는 사랑>
1. 호세아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을 '헤세드'라 말합니다. 헤세드는 인자, 자비, 은혜로 통칭되는 '조건없는 사랑'을 의미합니다.
2. 이 사랑을 말할 때 우리는 두 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첫째는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3. 아니,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알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사랑하셔서 허락해 주시는 것들을 받으면서도 우상을 향하는 것입니다.
4. 호세아서는 그 이유를 우리가 성숙하지 못해서 (11:3), 세상에 빠져 있어서, 마음이 강퍅해져서(5:5)라고 진단합니다.
5. 하나님의 사랑을 모르면 하나님에 대해 제대로 반응 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내가 누구인지, 어떤 특권과 복됨을 가지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6. 둘째, 본문은 호세아서의 결론으로 하나님은 호세아를 통해서 헤세드 사랑을 회복할 수 있는 세가지 길과 방법에 대해 말씀하고 계십니다.
7. 하나는 '회개하는 것'입니다 (14장1절). 회개한다는 것은 주님의 사랑과 긍휼을 다시 바라는 것을 말합니다. 나를 내세우기보다 오직 주의 은혜와 자비를 바라는 것이 회개입니다.
8. 또하나는 '하나님을 알되 힘써 아는 것'입니다(6장2절). 우리가 하나님을 알고 나면 두려움의 노예가 되지 않습니다. 임마누엘이 믿어지기 때문입니다.
9. 요셉은 하나님의 음성을 직접 듣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알고 믿었기에 형통하게 되었다고 성경은 증언합니다.
10. 마지막, 실제 '사랑하는 것'입니다. 사랑은 상대방을 주님의 마음으로 대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피로 영적 가족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11. 하나님은 선하십니다. 하나님은 좋은 아버지 이십니다. 호세아가 반복해서 외치는 대로 우리는 하나님 께로 부터 왔으니, 하나님께 돌아감이 마땅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