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화/25 눅8:40-56 <믿음의 중요성>
1. 누가복음 8장은 예수님의 하나님되심의 능력을 연속해서 보여주는 내용입니다. 주님은 풍랑을 잠잠하게 하셨으며, 귀신을 쫓아내시고, 병자를 치유해주셨습니다.
2. 그런데 누가는 그런 예수님의 능력을 보여주는데 그치지 않습니다. 우리 인생의 모든 문제에 해답이 되심을 알려줍니다.
3. 오늘 본문은 하나의 사건속에 또 하나의 사건이 벌어집니다. 회당장 야이로의 이야기 속에 혈루증 여인의 이야기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두 개의 사건이 함께 어우러져,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가르쳐줍니다.
4. 즉 본문의 핵심은 예수님은 우리 인생이 안고 있는 필연적 문제, 즉 질병과 죽음이라는 두 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하시는 분이심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5. 모든 사람은 어찌할 수 없는 질병의 고통과 죽음에 대해서 두려움을 느낍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우리 인생이 가지고 있는 이 문제의 해답이 되어 주십니다.
6. 그래서 예수님은 문제를 가지고 나온 사람들에게 “두려워 말고 믿기만 하라”고 말씀해 주시고 계십니다(50절)
7. 믿음이 두려움을 이기는 통로가 됩니다. 믿음이 문제를 이기는 근거가 됩니다, 믿음이 고통을 이기는 능력이 됩니다.
8. 12년 동안이나 혈루증을 앓던 나약한 여인이 예수님의 옷자락이라도 만지면 낫겠다는 믿음을 보시고 고쳐주십니다(42-48절).
9. 회당장 야이로가 체면을 집어 던지고 예수님의 발 앞에 겸손히 엎드렸을 때 예수님은 그의 믿음을 보시고 기적을 베푸셨습니다.
10. 하나님은 우리를 인도하실 때 모든 것을 다 가르쳐 주고 따라오라고 하지 않으십니다.
11. 우리를 설득하고, 납득시키고, 이해시키며 따라오라고 하지 않으십니다. 오직 믿음으로 걸어갈 길을 따라오라고 하십니다.
12. 그 믿음이 불안한 미래를 헤쳐가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임재와 동행의 은혜를 경험하는 축복의 통로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