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금) 왕상13:1-10 <선지자의 경고>
1. 본문의 앞장인 12장을 보면 통일왕국 이스라엘이 남과 북으로 갈라진 뒤 북이스라엘의
왕이 된 여로보암은 민심을 잡고 왕권을 확립하려 그릇된 종교정책을 시행합니다. 이는 신정 국가 이스라엘의 뿌리까지 흔드는 엄청난 범죄였습니다.
2. 여로보암과 이스라엘 백성 들은 다른 신을 섬기지 않았 습니다. 그들은 오직 하나님을 섬겼습니다. 문제는 자신의 편의와 자신들의 생각대로 하나님을 섬겼습니다. 왕은 백성들이 성전을 방문하면 마음이 변해 예루살렘으로 돌아갈까 두려웠고, 백성들은 먼 예루살렘이 아닌 가까운 단과 벧엘에서 제사를 드릴 수 있다는 편리함에 금송아지를 만들었습니다.
3. 그래서 하나님은 선지자를 보내어 여로보암에게 불순종의 결과를 경고하십니다. 이는 회개의 촉구였고, 하나님의 사랑표현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이 벧엘에서 제사를 드리는 여로보암을 찾아와 ‘여로보함의 후손이 이 벧엘 제단에서 사람을 제물로 드릴것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예언했습니다.
4. 사람을 제물로 드리는 것은 하나님이 제일 싫어하는 이방 제상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나 여로보암은 이 경고를 무시 합니다.하나님은 왜 이런 예언을 하셨을까요? 벧엘 제단은 편함과 복을 위하여 만들어졌기에, 갈수록 더 변질되고 타락해져 갈 것을 경고하는 말씀입니다.
5. 우리는 서면 앉고 싶고, 앉으면 눕고 싶다는 말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나를 타협한다는 것은 하나를 타협하는 것이 아니라 전부를 타협하는 것입니다. 하나는 가장 작은 수가 아닙니다. 모든 것을 시작하는 수이며, 모든 것을 지탱하는 수입니다. 그렇기에 하나가 중요합니다.
6. 편함을 맛본 신앙은 갈수록 더 편함을 추구하게 됩니다. 하나님이 가장 싫어하는 방법 으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이스라엘의 모습에 혹 나의 모습이 있지는 않은지 두렵습니다. 욕망의 포로가 되지 않기 위해서 자주 남을 위해 좋은 것을 남겨두는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격언이 심령위에 새겨지길 소망합니다.
7. 여로보암은 예언의 징조대로 제단이 무너지는 것을 보고, 자신의 손이 말랐다가 회복되는 기적을 경험하면서도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하나님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묻기보다 왕권의 안정을 위해 선지자를 회유하고 매수하려 합니다.
8. 반면 선지자는 타협하지 않고 하나님의 뜻대로 심판을 선포합니다. (7-10절) 여로보암이 멸망한 것은 범죄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경고하심으로 돌아올 기회를 주셨지만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9. 오직 성공만을 강조하는 시대에서 이 시대의 예언자인 교회로 부름받은 성도인 우리가 이루어야 할 성공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 보길 원합니다. 하나님은 사람은 여로보함이 듣지도 않고 변하지 않을 걸 알면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10.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도 조금도 변하지 않는 사람들을 향해 하나님을 말씀을 계속 전해야 하는 것이 예언자의 삶입니다. 사람들의 반응이 어떠하든지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계속 삶으로 선포해야 합니다. 변하지 않는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보여주는 우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