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4(월).24 딤전2:1-15 <기도가 먼저다>
1. 바울이 디모데를 향해 주는 목회적 권면의 첫번째는 기도에 관한 것입니다. 그만큼 기도가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2. 특히 1-2절에는 간구, 기도, 도고, 감사 등 기도의 여러 방법과 단어들을 나열하며 기도를 강조합니다.
3. 더불어 이 기도는 '모든 삶을 위한 기도여야 함을 말하며, 그만큼 기도할 수 없는 대상이 없고, 기도할 수 없는 상황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4. 세상에는 여전히 삶을 짓누르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우리가 감당해야 하는 삶의 무게가 무겁기에, 그러기에 우리는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만이 그 모든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음을 믿기에, 우리는 기도해야 합니다.
5. 세상은 문제로 가득하지만, 그 문제보다 크신 하나님이 세상의 주인이심을 인정 하기에, 우리는 더 기도해야 합니다.
6. 기도는 성도의 심장과도 같습니다. 기도는 이 땅에 살지만 하늘에 속하여 살아가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7. 기도에 힘쓰는 교회, 모든 사람을 위해서 기도하는 성도, 경건함으로 하나님께 엎드리는 기도 가운데 우리는 놀라운 일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8. 특히 8절의 강조점이 인상적입니다. 남자들이 기도하기를 원한다는 권면입니다. 남자들을 위해 기도하라는 권면이기도 합니다.
9. 이것은 남녀 구별과 젠더 갈등을 조장하는 뜻이 아닙니다. 남자같이 힘을 쓰는 존재는 힘대신에 힘을 뺴고 기도하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10. 나는 여전히 문제핼결을 위해 힘을 쓰고 있는지, 아니면 내 힘을 빼고, 하나님의 힘을 의지하는 기도의 자리로 나아가고 있는지를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11. 하나님. 우리에게 기도하는 마음과 입술을 열어 주옵소서. 말씀에 순종하여, 기도의 손을 들고, 기도의 무릎을 꿇게 하옵소서. 기도 가운데 주의 권능과 뜻을 이루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