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수).24 신4:32-43
<지난 날을 돌아보는 질문>
1. 리더십 전문가 존 맥스웰 목사는 신앙생활에서 아주 중요한 것중에 하나가 ‘질문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덮어놓고 믿는 믿음보다, 질문하며 믿는 믿음이 훨씬 더 성숙한다는 뜻입니다.
2. 모세의 권면 세번째 내용은 출애굽 2세대들에게 스스로 질문해 볼 것을 요청합니다. 그 요청에 해당하는 단어가 32절에 나오는 "상고하라"입니다. ‘상고하다’라는 단어는 ‘묻다’, ‘구하다’의 뜻으로 쓰였습니다.
3. 질문하고 뒤돌아보면 너희들이 살아온 지난 날이 거저 된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역사하시고 도우시고 인도해 주신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을 반드시 기억하고, 앞으로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절대 잊지 말라는 것입니다(33-35).
4. 그 하나님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십니까? 저는 33절의 한 단어가 크게 와 닿았습니다. 바로 "불 가운데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이란 단어입니다. 왜 모세는 하나님을 불과 연관시켜서 설명할까요?
5. 모세 자신이 불 가운데서 말씀하시는 하나님께 소명을 받은 경험도 있겠지만, 저는 무엇보다 하나님께서 나를 그리고 우리를 불처럼 뜨겁게 사랑하시는 분이심을 전하고 싶어서 였을것이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6. 이 표현은 36절에서 다시 한번 강조됩니다. 36절 하반절 "네가 불 가운데서 나오는 그의 말씀을 듣게 하셨느니라" 그렇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면 너무나 뜨겁고 감격적인 사랑입니다. 지난 나의 죄와 허물까지도 다 태워 흔적조차 없이 사라지게 만드는 강렬한 사랑입니다(37절).
7. 우리 모두에게 그 사랑이 경험되어지기를 축복합니다. 그 사랑으로 뜨거워 지기를 바랍니다. 그 뜨거운 사랑으로 말씀하시는 것을 선명하게 보고 듣고 분별하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8. 모세가 그 사랑을 전하는 목적을 35절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이것을 네게 나타 내심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그 외에는 다른 신이 없음을 네게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그 분은 우리를 사랑하심을 증명하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9. 죄로 말미암아 영원한 멸망을 향해 달려가는 우리를 구원 하시기 위해, 이천년 전 베들레헴 땅에 예수님이 인간의 몸으로 오셨습니다.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 영원한 생명을 얻습니다.
10. 구원의 다른 길은 없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유일한 구원임을 믿습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신 하나님 만이 유일한 참 신이심을 믿습니다. 이 고백과 사랑에 아멘하는 것이 우리의 믿음이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