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25 수6:8-27
<순종의 믿음>
1. 여호수아 6장의 메시지를 해석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 는 순종입니다. 만약 우스꽝 스러워 보이는 하나님 말씀에 대한 여호수아의 순종이 없었다면 여리고성은 안 무너졌을 것입니다.
2. 엉뚱하기 짝이 없는 여호수아의 명령에 대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전적인 순종이 없었다면, 철벽같은 여리고성이 무너진 기적은 불가능했던 것입니다.
3. 순종은 믿음도 있어야 하지만 마음도 있어야 하게 됩니다. 우리 삶에 일어나는 믿음의 기적은 순종의 결과 입니다.
4. 가나의 혼인잔치의 이적도 물을 가져다 부은 종들의 순종의 마음이 없었던들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믿음을 통한 기적은 하나님의 능력과 우리 마음의 순종이 하나되는 자리에서 일어납니다.
5. 순종을 묵상하다 내린 결론이 하나 있습니다. “순종이란 내가 결코 하나님 보다 앞서지 않는 것입니다”.
6. 제가 살아오면서 부끄럽 다고 해야 할 실패의 시간들은 모두 다 하나님보다 내가 앞서 가려고 했던 시간들입니다.
7. 순종의 좋은 방법은 침묵하며 드리는 기도입니다 (10-12절). 우리가 기도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뜻보다는 사람의 생각에 더 관심을 갖게 됩니다.
8. 우리가 기도하지 않으면,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보다는 나의 욕망을 자꾸만 드러내게 되며, 우리가 기도하지 않으면, 하나님 중심보다는 나 중심 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됩니다.
9. 성경은 여리고성이 무너 졌다는 결과를 자세하게 풀지 않고 20절에 딱 한 절만 씁니다. 그 결과가 오기까지 하나님께서 강조하시려고 한 것은 순종이고 기도이기 때문입니다.
10. 결과보다 과정이 그렇게 중요한 것입니다. C. S 루이스는 이런 멋진 말을 했습니다.
11. “하나님 외에 다른 많은 것들을 가졌다 할지라도, 하나님만 바라보는 사람보다 더 나을 것이 없다.”
12. 우리가 기도하는 만큼 천국을 경험하고, 기도하는 만큼 천국을 누리고, 기도하는 만큼 천국을 소유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