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토).24 신28:1-14
<순종과 축복>
1. 28장은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에 대한 순종 여부에 따라 받는 복과 저주에 대한 말씀입니다. 여기서 복과 저주의 내용의 분량을 보면 14대 54입니다.
2. 오늘 본문 14개 절은 순종과 복에 관한 내용이고, 본문 이후 54개 절은 불순종과 저주에 관한 내용입니다.
3. 복에 비해 저주의 내용이 많은 이유는 죄성을 가진 우리들이 율법을 순종하며 살아갈 확률보다, 불순종하며 살아갈 확률이 더 높다는 이유때문일 것입니다.
4. 오늘 주제는 축복입니다. 이 축복의 특징은 하나님의 백성이 이 땅에서 누리는 현세적 복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내세적인 복만이 아니라, 잠시 거처 가는 이 땅의 삶에서도 현세적인 복도 누리기를 원하십니다.
5.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면 받을 복은, 하나는 개인에 대한 복 (1-6절)이고, 다른 하나는 공동체에 대한 복입니다(7-14절). 특별히 3절은 ‘앗타(You)’라는 단어를 사용함으로 개인이 받을 복을 특정화 시킵니다.
6. 본문은 우리 각자가 받을 복이 읽기만 해도 행복한 내용들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면 여러 가지 현세적인 복을 누리게 하시되 세계적인 복까지 누리게 하신다는 겁니다(1절).
7. 그외에도 복된 존재로 세워지고 살아갈 복, 생산과 번영의 복, 물질의 복, 놀라운 기적의 복, 가정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함께 받는 복, 대적을 막아주신 복, 성공의 복등을 주시겠다고 하십니다.
8. 여기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하나님이 약속하신 현세적인 대전제가 중요합니다. 즉 이복은 하나님의 말씀과 명령에 순종하며 살때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1,14절).
9. 또 하나는 가장 중요한 복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것 자체로 이미 모든 복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축복은 하나님께서 은혜로 먼저 주신 것이지, 우리가 노력해서 받아내야 할 것이 아닙니다.
10. 오늘 말씀 속에 받을 갖가지 축복의 목록보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나의 아버지가 되어주셨다는 은혜를 고백하는 것이고, 하나님 부어주시는 마음으로 사는 것이 참된 복이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