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8(목).24 신29:14-29
<우상 숭배의 뿌리>
1. 성경을 읽으며 이스라엘의 역사를 살피다 보면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이것입니다.
2. 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를 보고도 쉽사리 반복해서 우상에 빠지는가 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은 이 질문에 대한 해답입니다.
3. “우리가 애굽 땅에 어떻게 거하였 었는지, 너희가 여러 나라를 어떻게 통과하여 왔었는지, 너희가 알며 너희가 또 그들 중에 있는 가증한 것과 목석과 은금의 우상을 보았느니라”(16-17절)입니다.
4. 이스라엘 백성들이 쉽사리 우상숭배에 빠지는 가장 큰 이유는 애굽에서 430년 동안이나 우상들을 봤기 때문이고, 섬겨왔기 때문 입니다.
5. 다시 말해 우상숭배는 과거 애굽에서 배운 못된 습관이었습니다. 그리고 또 광야 국가들을 지나면서 우상 숭배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6. 그들이 광야를 거치며 마주한 에돔과 모압과 아모리 족속은 우상을 숭배하는 민족들 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의 영향을 받아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눈에 보이는 신을 섬기는 것이 부러웠던 것입니다.
8.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 입성을 앞두고 있었지만, 이 가나안 땅도 우상이 가득한 땅이었기 때문에 모세는 그들이 유혹에서 벗어날 것을 강한 어조로 경고하고 있는 것입니다(18-19절).
9. 우리들도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성도라 할지라도 옛 습관을 모두 버리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현재 처한 환경도 신앙을 지키고자 하는 우리에게는 만만치 않은 도전으로 다가옵니다.
10. 우리는 날마다 하나님 앞에서 다음과 같이 간구해야 합니다. “하나님! 내 안에 죄의 뿌리가 있고, 오늘도 이 뿌리에 물을 주어 독초와 쑥을 거두었으니 나의 허물을 사하시고, 다시 바르게 서서 의롭게 살게 하옵소서.”라고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