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8.금.25 눅23:26-43 <세 개의 십자가>
1. “해골“이라 불리던 갈보리 산 언덕에는 세 개의 십자가가 세워져 있었습니다.
2. 중앙에 우뚝 선 십자가는 예수께서 우리를 죄를 대신하여 달리셨던 예수님의 십자가였습니다.
3. 또한 그 좌우편에 선 나머지 두 십자가에는 강도들이 못 박혀 달린 두 개의 십자가가 있었습니다.
4. 골고다 언덕에는 똑같은 시간, 똑같은 장소에 똑같은 세 개의 십자가가 서 있었습니다.
5. 그러나 오늘 본문은 세 개의 십자가에 대해서 각각 멸망의 십자가, 구원의 십자가, 그리고 능력의 십자가로 구분합니다.
6. 먼저 세 개의 십자가 중에는 두 강도 가운데 한 명이 죄를 행한 결과로 처형받은 멸망의 십자가가 있습니다(39절).
7. 박효진 장로 간증 속에 교도소 안에 있는 죄수들은 드러난 범죄자이고, 교도소 담장 밖의 죄인들은 드러나지 않은 악한 자들일 뿐이다라는 말이 기억이 납니다.
8. 우리의 실존이 죄의 십자가, 사망의 십자가, 멸망의 십자가에 매여 있었음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9. 본문은 세 개의 십자가 가운데는 한 강도가 받은 구원의 십자가가 있습니다(41-42절).
10. 구원받은 강도는 그가 강도였기 때문에 구원받은 것이 아니라 회개하고, 주님을 시인했기 때문에 구원받은 것입니다.
11. 본문은 세 개의 십자가 가운데는 능력의 십자가가 있음을 선포합니다(43절).
12. 바울은 고전 1:18에서 십자가에 대해 ”십자가의 길이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지만,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선포합니다.
13. 십자가는 "예수님은 과연 누구이신가"라는 문제에서 시작하여, "나는 이제 어떤 사람이 되었는가"로 끝나는 내 인생 전체를 흔들어 놓는 놀라운 사건입니다.
14. 그래서 연약함과 죄에서 출발한 우리가 능력과 구원의 사람으로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된 일상을 살아가지만 매일 매일 더해주시는 능력과 은혜의 사람들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