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2(토) 민16:35-50 묵상 <모세와 아론의 중보기도>
1. 본문은 250인이 반란의 제사를 드릴 때 쓰던 향로와 온 이스라엘 회중의 반역에 대한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고라 일당들이 남기고 간 구리 향로를 모아 두드려 펴서 제단을 씌우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이스라엘 자손의 표를 삼으라고 하셨습니다. 다시는 고라와 그 일당과 같이 반역하는 일이 없도록 경고를 하신 것입니다.
2.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눈 앞에서 보여진 하나님의 심판을 보고도 교훈을 교훈으로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그래서 바로 다음 이스라엘의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며 거세게 덤벼듭니다. 두사람이 여호와의 백성을 죽였다는 것입니다. (41절)
3. 하루 만에 반복된 반역으로 하나님은 분노하십니다.(45절) 그 와중에 모세와 아론은 이번에도 엎드립니다. 하지만 두 사람의 중보는 하나님을 따라잡지 못합니다. 모세와 아론이 설득할 틈도 주지 않은 채 하나님은 회중을 전염병으로 신속히 치셨기 때문입니다.
4. 본문의 교훈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죄가 무서운 것은 생명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죄는 단순히 비윤리적이며 민형사상의 법률적 위반의 문제가 아니라 생명과 연관되어 있는 악한 행위가 죄입니다. 궁극적으로 육체적, 물리적인 생명의 위해와 상실을 넘어 보이지 않는 영원한 생명을 잃게 하는 것이 죄입니다. 죄의 심각성과 위험성이 여기에 있습니다.
5. 그러므로 죄는 반드시 해결 받아야 합니다. 현실은 죄의 심각성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죄와 생명의 문제는 맞물려 있습니다. 죄 문제를 해결 받지 못하고선 생명은 없습니다. 죄 문제를 분명하고도 확실하게 해결 받아야 합니다. 그 길이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죄 문제를 해결 받습니다. 다른 길은 없습니다.
*6. 둘째로 그리스도인들이 가져야할 덕목중에 하나가 언어사용입니다. 42절에 나오는 ‘쳤다’라는 표현은 모세와 아론을 비판하고 욕한 것입니다.한 마디로 이스라엘 회중이 말로 모세와 아론을 공격하고 때린 것입니다. 성경은 말의 공격성이 물리적인 폭력 그 이상으로 마음과 몸에 위해를 가한다고 봅니다. 때론 심각한 영적 침체를 가져옵니다.
7. 그래서 조심하고, 생각하고, 거르고 걸러서 해야 하는 것이 말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말이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으시는 치명적인 무기가 되고, 동시에 부메랑이 되어 자신에게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말은 배우는 어린아이처럼 해야 하는 것입니다.
*8. 셋째로 중보기도의 능력입니다. 분노하신 하나님의 심판으로 순식간에 백성들이 염병에 걸려 죽기시작하자 모세와 아론이 신속히 움직이기 시작해서 회중 사이에 뛰어들어 향로의 연기로 속죄의 기도를 올리자 비로소 염병이 멈췄습니다. 순식간에 죽은 수가 1만4700명에 달했지만 속제의 기도 덕분에 공멸을 면했습니다.
9. 그리스도인은 산 자와 죽은 자 사이에서 하나님의 은혜와 평화를 구하는 기도자여야 합니다. 가정과 교회를 위한 중보기도자가 먼저 되어야 하겠습니다. 재해, 참사, 전쟁으로 생과 사의 경계를 끌어안으며 기도해야 합니다. 감당 못할 고통으로 무너져가는 이들을 위해 우리가 할 일은 기도입니다.
10. 하나님, 고통이 찾아올 때 우리를 도와주옵소서. 고통 속에서 자신을 진지하게 돌아볼 때 회개이든, 회복이든, 담대함이든, 겸손이든, 마땅히 생각하고 행할 바를 알려주옵소서. 산 자와 죽은 자의 사이에서 드리는 중보 기도가 있기를 원합니다. 그리스도를 닮은 기도로 무너지고 신음하는 이들에게 하늘의 은혜가 임하기를 원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