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목) 민19:1-10 묵상
<붉은 암송아지와 죄씻음>
1. 민19장에는 붉은 암송아지를 태운 재를 물에 타서 뿌리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붉은 암송아지의 재에 관한 이야기는 우리에게 대단히 중요한 문제 한 가지를 다루는데, 바로 ‘구원받은 사람이 매일매일 짓는 죄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2. 본문의 교훈은 한 마디로 ‘매일 매일 죄의 오염을 씻으라’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데스 바네아의 불신앙을 통해 40년 동안 광야에서 무려 60만 명이 죽었습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하고 평균적으로 하루에 약 40명씩 죽었습니다. 광야 행진은 장례 행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상황이 이러하니 이스라엘 백성들이 오염될 위험성이 대단히 높았습니다.
3. 이스라엘 백성들이 부패를 통해 오염되는 경우는 4 가지입니다. 시체와 직접 접촉한 경우. 시신과 한 장막 안에 머문 경우. 장막 안에서 사람이 죽었는데, 장막 안에 뚜껑을 덮지 않은 그릇과 음식이 있는 경우. 전쟁통에 활에 맞아 죽은 군인의 시신이나 뼈에 몸이 닿은 경우.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들은 늘 오염의 위험에 처해 있었습니다.
4. 그리스도인들이 살아가고 있는 세상도 이와 같습니다.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죄에 오염될 환경에 처해 있습니다. 늘 죄인들과 접촉하고, 죄인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오염을 처리하지 않게 되면 큰 위험과 손해가 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가혹하리만큼 큰 징벌로 오염된채로 살지 말라 하시는 것입니다.
5. 그렇다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체에 접촉했을 때, 그 오염을 어떻게 처리했을까요? 붉은 암송아지를 태워서 그 재를 받은 후에, 흐르는 물을 취하고 그 재를 물에 타서 우슬초로 찍어 정한 사람이 부정하게 된 사람에게 뿌렸습니다.
이는 오직 붉은 빛이 나고 멍에를 메어보지 않은 흠 없는 암송아지만이 오염을 제거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6. 붉은 암송아지는 흔한 짐승이 아닙니다. 이스라엘 역사를 통틀어 이 붉은 암송아지는 아홉 마리 밖에는 탄생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모세시대 한 마리, 에스라 시대에 한 마리, 그리고 그 후에 일곱 마리가 태어났는데 마지막 붉은 암송아지는 AD69년에 태어났다고 합니다.
7. 본문은 붉은 암송아지의 죽음을 통해, 속죄를 위해서는 희생이 있어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몸에 묻은 먼지를 씻기 위해서는 맑은 물을 쓰면 되지만, 죄를 씻어내려면 피의 희생이 있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죄의 대가는 사망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무 피나 흘려진다고 속죄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8. 이를 위해 흠이 없고, 아직 멍에 메지 않은 붉은 암송아지가 필요했습니다. 죄인이 죄인을 씻을 수는 없습니다. 오직 정결한 희생만이 죄인을 정결하게 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모든 일련의 과정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을 예표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9. 붉은 암송아지의 피와 재는 모두 정결하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붉은 암송아지의 피는 속죄의 피이기에 죄인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할 뿐만 아니라 재로 만든 정제수는 그의 부정함을 제거해주어 정결하게 해주는 성화의 삶을 살도록 인도합니다.
10. 하나님께서 정결의식을 통해서 백성들에게 요구하신 것이 무엇입니까? 부정한 자리에 머물지 말라는 것입니다. 부정한 자리는 하나님과의 교제가 단절된 자리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암송아지의 재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다시 하나님께로 돌아갈 기회를 주셨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은혜이자 축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