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월).24 행3:1-26 <첫 기적>
1. 행3장은 교회가 시작된 후 처음 일어난 기적 사건과 베드로의 두번째 설교 내용입니다. 첫 메시지는 아주 중요합니다. 사역의 원리와 본질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신 후 처음 하신 일이 축복해주신 일 입니다. 예수님이 공생애 시작 후 첫 기적을 물을 포도주로 바꾸신 일입니다. <축복과 전환>이 성도의 특권과 소명이기 때문입니다.
3. 오늘 앉은뱅이가 일어서게 된 기적도 교회의 본질을 말합니다. 주저앉아 있던 인생도 "예수의 이름"이 가진 능력으로 능히 일어설 수 있다는 것을 증거합니다. (6절)
4. 스스로 일어설 수 없는 상황. 내 힘으론 아무것도 할 수없는 현실, 막막하고 두려운 삶의 굴레에서 주저앉은 인생도 은과 금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를 붙잡을 때 능히 일어설수 있음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5. 베드로와 요한은 '걸인에게 '너 동전 한 잎 받고 그대로 살래?' 아니면 '예수의 이름을 받을래? 질문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걸인은 당연히 동전을 받겠다고 대답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6. 대신 베드로는 선포합니다. "너의 인생을 바꾸는 일은 동전이 아니라 구원자 되신 예수야". 예수의 이름은 단지 육체만 살리지 않습니다. 영혼까지 살리기 때문입니다.
7. 본문은 또한 기적이 일어난 때가 분명히 기도할 때였음을 말합니다. (1절) 주님은 기도하는 사람들을 통해 일하시고, 주저앉은 사람을 일으키셨습니다. '더 가벼운 짐을 위해 기도하지 말고, 더 강한 등을 위해 기도합시다"
8. 이어지는 11절이하의 본문은 베드로의 2번째 설교입니다. 그 설교의 주된 메시지는 "예수믿는 사람의 자랑은 무엇인가?"라는 것입니다. 베드로도 자신이 가진 신앙의 특별한 능력이나 힘을 자랑할 수도 있었습니다.
9. 그런데 그의 메세지를 보면 온통 <예수 자랑>뿐입니다. (13-17절). "우리가 예수가 행한 일에 증인이라". (15절) 신앙이 성숙해진다는 것은 자기 <나의 자랑거리가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이전에 가졌던 <세상의 자랑거리>는 감추고, 이전에 자랑하지 않았던 <예수 믿음>을 자랑하는 것입니다.나를 통해 보여지는 것이 예수이고, 나를 통해 읽혀지는 것이 진정한 나의 자랑이 되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