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5.화.25 눅15:1-10 <다시 찾음>
1. 눅15장에는 3개의 비유가 나오는데, 모두 무엇인가를 잃었다가 찾는 이야기입니다.
2. 첫 비유는 잃은 양, 두 번째는 잃은 은전(Silver Coin), 세 번째 비유는 탕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3. 오늘 먼저 묵상할 두 비유는 우리를 포함한 인간의 상태가 “다시 찾아야 할 잃어버린 존재”라는 것입니다.
4. 이 비유를 읽고 나는 99마리 안에 있는 구원이 확실한 존재라는 생각을 하면 예수님의 뜻을 오해한 것입니다.
5. 우리 자신이 주님이 찾아 나서시는 한 마리의 잃어버린 양과 같은 존재라는 것입니다.
6. 이 비유를 일고 나는 주인의 지갑 안에 안전하게 있는 9개의 은동전 중에 하나야 생각하면 오해입니다.
7. 우리 자신이 주님께서 등불을 켜고 찾아 나서시는 잃어버린 동전 한 개와 같은 존재입니다.
8. 여전히 죄 가운데 있는 우리 각자의 모습을 보면 그런 자각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9. 우리는 하나님을 떠나는 것이 더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주님의 목초지를 벗어납니다.
10. 하나님 없이 사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날마다 주님의 손에서 도망찹니다.
11. 이 비유의 메시지는 그런 우리를 지금도 '찾으시는 하나님'(Seeking God)입니다.
12. 우리가 하나님께 진정으로 되찾음을 받고, 또한 잃어버린 영혼을 되찾는 일에 쓰임받기를 소망합니다.